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

저번 포스팅은 매복치사랑니 발치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치과 지식저장소/치과지식] - 매복사랑니발치 꼭 빼야할까요?

[치과 지식저장소/치과지식] - 매복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오늘은 이어서 매복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과 이를 지켜주지 못했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어마무시한! 합병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매복사랑니 발치 후 모든게 다 끝났다고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더 큰 합병증으로 고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과 처방약이 왜 중요한지 조금만 관심을 갖고 신경써 주신다면 두번 고생하는 일은 없겠죠? 주의사항을 지켜주시고 처방약만 제대로 복용하신다면 이러한 불상사는 미리 예방을 할수 있겠습니다^^ 


 매복사랑니 발치 후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은?



1. 위쪽 사랑니 발치 시 상악동과 입안이 개통된 경우, 코로 이 흐르거나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생겼을 경우 코를 푸는 행위는 절대 하시면 안되고, 코에서 흐르는 분비물 및 코피는 휴지로 닦아만 주세요. 그리고 바로 병원으로 연락 주시면 되겠습니다. 



2. 아래쪽 사랑니 발치 시 하치조신경관이 손상되었을 경우 턱부위, 입술, 혀 부분의 감각이 둔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사랑니를 발치 한 후에 제대로 관리를 하지못할 경우 통증과 구취를 유발하는 "드라이소켓"이라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드라이 소켓 = Dry socket = 건성발치와 = 건성치조와 = 건성치조골염 다 같은 말입니다.


 드라이소켓이란? 


발치를 한 부위는 혈병(피덩어리)으로 차 있어야 되지만, 발치부위에 혈병이 존재하지 않고 바짝 말라있어 치조골 뼈와 신경이 구강내로 노출되어 있는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혈병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거나, 금방 떨어져 버린다면 발치 후 3~5일째부터 악취와 함께 발치부위의 열감과 붓기가 동반된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의 극심한 고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드라이소켓의 통증과 발치 후의 통증은 어떻게 구분이 될까요?



확연히 구분이 됩니다. 발치 후 통증은 진통제를 먹었을 때 어느정도 통증이 경감이 되지만, 드라이소켓의 통증은 진통제를 먹어도 통증이 계속되고, 얼굴전체까지 아픈 방사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라이소켓이 발생되는 원인은?



드라이소켓이 발생되는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진 않았지만, 주의사항 불이행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일바적인 단순발치에서는 1~3%정도 발생하며, 매복사랑니 발치의 경우 25~30%정도로 높은 확률로 발생하게 됩니다. 


 드라이소켓의 치료법은?



치료방법은 주기적으로 발치부위를 소독하고, 항생제 약을 복용하며 구강환경이 청결할 수 있도록 구강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주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짧으면 1~2주, 길면 몇달까지도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저는 매복사랑니 발치를 3개나 했지만,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처방약을 잘 목용했기 때문에 다행이도 합병증을 앓지 않고 무사히 치유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주의사항과 처방약을 안일하게 생각하고 계시다가 2차 감염으로 또는 합병증으로 다시 병원에 내원하여 고생하시는 환자분들을 볼 때면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뭐든지 시작도 중요하지만 끝맺음도 그만큼 중요하겠죠?

조금만 주의깊게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이러한 불상사는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