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건강보험 임플란트 혜택에 관련된 포스팅에 이어서,오늘은 건강보험 전체틀니와 부분틀니의 적용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속상 전체틀니

- 건강보험 전체틀니 적용기준

1. 적용대상: 만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2. 본인부담금: 30%

3. 혜택: 7년(악당)에 1회 보험적용

4. 발치 등 부가적인 치료 이행시 보험비용 별도 발생됨

5. 틀니 제작 도중 병원을 옮기거나 7년 이내에 환자 부주의로 새로 틀니를 제작할 경우는 비급여로 적용


금속상 부분틀니


 건강보험 부분틀니 적용기준

1. 적용대상: 만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2. 본인부담금: 30%

3. 혜택: 7년(악당)에 1회 보험적용

4. 신경치료 및 보철치료 등 부가적인 치료 이행시 보험, 비보험 비용 별도 발생됨

5. 틀니 제작 도중 병원을 옮기거나 7년 이내에 환자 부주의로 새로 틀니를 제작할 경우는 비급여로 적용


그럼 각 항목별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친절한진실장이 조금 더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풀어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건강보험 틀니의 종류는 전체틀니와 부분틀니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치아가 하나도 없을때에는 전체틀니를, 치아가 몇개가 됐던 남아있으면 부분틀니를 사용하게 됩니다.


1. 건강보험 전체틀니

전체틀니 = 완전틀니 = 총의치 다 같은말입니다.


① 레진상 완전틀니: 틀니 전체가 레진으로 만들어 진다.

레진상 완전틀니

② 금속상 완전틀니: 틀니의 뼈대가 되는 부분에 금속을 넣어 만들어진다.

상, 하악 금속상 전체틀니


건강보험 전체틀니는 위에 사진과 같이 틀니몸체에 금속이 들어가느냐 들어가지 않느냐에 따라서 레진상 완전틀니와 금속상 완전틀니 2종류로 나뉩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께 보험 전체틀니가 이렇게 두가지 종류가 있다고 설명드리면, 어떤걸 선택해야 할지 굉장히 난감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민하지마세요! 절대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무조건! 금속상 완전틀니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왜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금속상 완전틀니를 선택해야 하는걸까요?

- 금속상 완전틀니의 장점

첫번째로, 틀니 몸체에 금속이 있는경우, 튼튼하고, 파절의 위험이 적습니다.

두번째로, 틀니 몸체에 금속이 있는경우, 금속의 특성상 얇게 제작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물감이 적습니다.

세번째로, 틀니 몸체에 금속이 있는경우, 음식을 먹을 때 차고 뜨거운 온도차를 빠르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사용감이 좋습니다.


- 금속상 완전틀니의 단점

첫번째로, 틀니 몸체에 금속이 있는경우, 금속의 특성상 무게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틀니 몸체에 금속이 있는경우, 추후 틀니몸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리가 어렵습니다.


- 레진상(플라스틱 재료) 완전틀니의 장점

첫번째로, 금속상 완전틀니에 비해 무게가 가볍습니다.

두번째로, 추후 틀니몸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리가 가능합니다.


- 레진상(플라스틱 재료) 완전틀니의 단점

첫번째로, 파절위험이 높습니다.

두번째로, 틀니몸체가 두꺼워 이물감이 큽니다.


레진상 완전틀니(틀니 몸체에 금속이 들어있지 않은 전체틀니) 보다 금속상 완전틀니(틀니 몸체에 금속이 들어있는 전체틀니)의 본인부담금이 대략 5만원정도 더 비싸지만 사용하시다 보면 5만원 그 이상의 값어치를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 전체틀니 시 왜 금속상 완전틀니를 선택하셔야 되는지 감이 오시죠? ^^)


2. 건강보험 부분틀니

상, 하악 금속상 부분틀니

부분틀니는 앞에서 설명드린 전체틀니와는 다르게 이러한 선택사항 없이 모든 부분틀니안에 금속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  보험틀니는 보험임플란트와 다르게 혜택부분에서 굉장히 파격적인 항목이 있습니다. 혹시 발견하셨나요? 눈썰미가 좋으신 분들은 발견하셨을것입니다.


건강보험 틀니의 혜택 중 가장 파격적인 부분이! 보험임플란트는 평생 2개의 혜택을 줬다면, 보험틀니는 7년마다 1회 보험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7년에 한번씩 위, 아래에 전체틀니, 부분틀니 구분없이 각각 1개씩 새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왜 보험임플란트와 보험틀니의 혜택이 다른걸까요?

발치 후 이가 없는 상태가 지속되면 우리 몸은 일을 하지 않는 쓸모없는 부위로 인식하여 점점 퇴화되어, 잇몸뼈의 폭이 좁아지고 낮아지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잇몸뼈 모양의 변화는 커지게 되어 결국은 처음 만들었던 틀니 내면의 모양과 맞지 않아 유지력을 잃게 되어 사용할수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점을 고려하여 틀니는 임플란트 보다 더 파격적인 AS를 제공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친절한진실장의 꿀팁정보! 7년마다 소정의 금액으로 보험틀니를 새로 만들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그리고 건강보험 틀니를 진행할 때 후속도는 치료 시 (예를 들어 발치 및 신경치료, 보철제작 등) 각 진료마다 보엄진료비용 및 비보험진료 비용이 별도로 발생됩니다. 건강보험 틀니 제작 시 모든 치료비용까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험틀니 제작 시 별도로 이행되는 진료에 대한 진료비는 발생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틀니 제작 도중 임의로 병원을 옮기거나, 환자가 틀니 장착 이후 장착한 틀니가 불만족스럽거나, 환자 개인의 귀책사유(부주의로 인한 파손 등)로 7년이내에 새로 틀니를 제작할 경우는 보험적용은 불가능하며, 비급여로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치과를 잘 선택하셔야 되겠습니다. 충분한 상담과 설명을 들은 후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번외로 보험 임플란트와 보험틀니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신 분들이 가끔씩 이런 질문을 하십니다. 

"나는 그럼 보험 임플란트 2대심고, 보험틀니를 임플란트 틀니 (오버덴쳐 = overdenture)로 만들어줘~!"

overdenture


-> 임플란트 틀니란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똑닥이 단추 또는 자석형태의 특수장치를 연결하고, 틀니에 특수장치를 끼워 사용하는 틀니를 말합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안타깝게도 임플란트 틀니는 보험 혜택을 받을 수가 없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건강보험 틀니 가격과 AS(유지보수)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