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임플란트 시술이 부담스러운 어르신이라면 비용을 줄이기 위해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노화와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자연치아를 상실한 경우, 자연치아를 대체할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은 바로 임플란트가 되겠습니다. 임플란트가 점점 대중화되고, 보급화되어 예전에 비해 가격적으로 많이 안정화가 되었지만, 노령층에서 임플란트 시술은 고가시술로 분류되어 여전히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치료를 회피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습니다. (제가 맨 처음 치과에 1년차로 있었을 때, 외제 임플란트가 300만원, 국산임플란트가 180만원이였던게 기억이나네요;;)


그래서!!!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은 2014년 "만7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임플란트 보험 적용"하는 법안을 시행하였습니다.

75세이상 임플란트 급여적용 주요내용

이 표 내용은 현재와 주요내용이 많이 다르니 그냥 한번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

맨처음 법안이 시행 됐을때에는 "만75세이상"이라는 특정 연령대만 혜택이 가능했지만

2015년에는 "만70세이상"부터 보험혜택을~

2016년에는 "만65세이상"부터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 점차 연령을 낮춤으로써 적용대상을 확대하였고, 그로인해 결과적으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한다면 하는 대한민국!!! 추진력 장난아니죠? 경의를 표합니다.)


그럼, 2020년 개편된 건강보험 임플란트 혜택에 대해서 낱낱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사진


- 건강보험 임플란트 적용기준

1. 적용대상: 만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2. 본인부담금 30%

3. 혜택: 평생 2개

4. 뼈이식 비용은 별도 (보험적용되지 않음)


여기서 잠깐! 적용대상인 만65세이상 나이가 해당된다고 해도 건강보험 임플란트 혜택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사항이 있습니다.


건강보험 임플란트 조건

1. 비귀금속도재관(PFM 크라운) 보철수복으로 시술 된 경우만 보험 적용이 가능하겠습니다.

-> 다른 종류의 보철로 (금 또는 지르코니아 크라운 등) 변경 할 수 없습니다.

비귀금속도재관(PFM 크라운)이란 쉽게 말해 금속 위에 도자기 재료를 얹은 보철입니다.

구치부, 전치부 PFM cr 사진

이 보철의 가장 큰 취양ㄱ점은 강도입니다. 말 그대로 도자기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식사 중 돌을 잘못 씹거나, 뼈조각 또는 조개 껍때기를 잘못 씹을 경우 재료가 파절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미적인 역할을 하는 앞니에 사용할 경우 큰 문제가 없지만, 식사를 하는데 많은 힘을 받는 어금니에 사용할 경우 파절 될 확률이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철의 이러한 단점을 알면서도 비귀금속도재관(PFM 크라운)보철을 사용해야만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험 임플란트 보철에 대한 아쉬움이 참 큽니다. 다른 보철로 변경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건강보험 임플란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의 확대와 본인부담금 축소와 같이 취약했던 부분들이 점점 개선되어가고 있는 것처럼, 건강보험 임플란트 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해서도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친절한진실장의 조그마한 바람이 있네요~^^)


2. 부분 무치악(치아가 일부없는) 환자일 경우만 보험 적용이 가능하겠습니다.



부분무치악 

부분무치악 사진

완전무치악 

완전 무치악 사진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 환자의 경우 보험 혜택에서 제외 됩니다.  치아가 하나도 없을 경우, 무치악으로 간주하여 건강보험 임플란트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세상에 안되는게 어디있습니까? 여기서~ 친절한진실장의 노하우 팁 하나를 알려드릴게요! 속닥속닥~ 나누면 배가된다!!! 저의 삶의 모티브랍니다. 저는 모든 환자분들이 평등하게 아무런 조건없이 두루두루 다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사랑니도 치아로 간주해요! 사랑니 한개만 남아있어도 부분 무치악으로 인정합니다.


(난 이조건 저조건도 해당사항이없다. 그래도 포기하지 마세요! 친절한진실장이 알려드리겠습닌다!)


-비보험 임플란트를 1개 심을 경우 자연치아로 간주하여 부분 무치악으로 인정합니다. 첫번째도, 두번째도 해당사항이 없으신분들께서 선택하셔야 할 가장 중요한 키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이럴때는 비보험 임플란트를 1개 먼저 식립합니다.그럼 아이러니하게도 이 임플란트를 자연치아로 간주하여 그 이후부터는 건강보험 임플란트의 혜택을 받을수 있게 됩니다. 


이 말인즉슨! 만65세이상 어르신들은 모두 다 건강보험 임플란트 혜택을 보실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약간의 변수만 준다면! 합법적으로 건강보험 임플란트 혜택을 받으실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병원에 계신 분들이 아니라면 일반인들이.. 특히 혜택을 받으실 어르신들께서 알기에는 굉장히 어렵겠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개설한 취지가 이와 같습니다.

저와같이 치과에서 일하는 사람들만 아는 내용에 그치지 않고, 제 블로그, 저만의 공간안에서 많은 분들에게 치과에 관한 알찬 정보, 좋은 정보, 정확한 정보들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분들이 혜택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알차게 받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다음은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에 내용들이 생각보다 길어졌기 때문에 비용에 관련된 내용은 2탄으로 따로 작성하려 합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