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앞에서 건강보험 임플란트에 대한 적용기준 및 적용기준에 맞지 않을 경우 적용기준에 맞게끔(?) 약간의 변수를 주어 보험 혜택을 볼수 있게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다면, 오늘은 건강보험 임플란트 비용과 유지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사진


2014년에는 건강보험 임플란트 본인부담금이 50%였습니다. 

-> 예를 들어 건강보험 임플란트 1대에 총 진료비가 100만원이라고 가정한다면, 본인부담금이 50만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보험 임플란트 1대 식립시 50만원을 부담하셔야 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2018년 7월부터 본인부담금이 30%인하되었습니다

-> 예를 들어 건강보험 임플란트 1대에 총 진료비가 100만원이라고 가정한다면, 본인부담금이 30만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보험 임플란트 1대 식립시 30만원을 부담하셔야 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 임플란트 사업에 많은 금액이 지원되면서 비로소 대상자들이 몸으로 체감할수 있는 본인부담금을 50%에서 30%로 인하하는 쾌거를 이룩했답니다. 


자. 그럼 2020년 기준 건강보험 임플란트 본인부담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대상자구분

 본인부담률

 건강보험가입자

 30%

 의료급여수급권자

 1종 

 20%

2종

 10%

건강보험 임플란트는 fuxture(=픽스쳐=뼈안에 심겨질 나사)에 따라 비용이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각의 회사 (오스템, 덴티움, 디오 등)재료에 따른 금액의 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더 알기 쉽게 금액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만약 오스템으로 건강보험 임플란트를 1대만 진행했을 시 총 진료비는 1,258,240원이 발생합니다. 그렇게 될 경우 건강보험가입자의 본인부담금은 377,432원, 의료급여 2종 시 본인부담금은 251,648원, 의료급여 1종 시 본인부담금은 125,824원이되겠습니다.


오스템 기준 보험임플란트 시 본인부담금 예시

대상자 

본인부담금 

 건강보험가입자

 377,432원

 의료급여 2종

 251,648원

의료급여 1종

 125,824원




(오스템으로) 건강보험 임플란트 1대 시술 시 337,432원.

굉장히 획기적인 금액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니 만65세 이상 어르신들은 2대씩 보험 임플란트 혜택 꼭꼭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절대 아끼지 마세요!

가끔가다가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세요.

1. "나는 보험 임플란트 안해도 되니깐, 내꺼 2개 우리 할멈에게 줘서 총 4개로 보험임플란트 심어줘~!"

건강보험 임플란트는 남에게 양도하지 못합니다. 부부라도 양도 안됩니다.


2. "나는 보험 임플란트 안해도 되니깐 대신 돈으로 줘~!"

건강보험 임플란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돈으로 환급 받지 못합니다.


3. "주민등록상으로는 만64세로 나와있지만, 원래 내 나이가 70인데 호적을 늦게 올려서 그러니깐 그냥 믿고 보험 임플란트 혜택줘~"

우리나라는 주민번호 기준으로 보험혜택을 드립니다. 안타깝지만 제가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들은 저의 권한 밖이랍니다. 혜택을 드릴수도, 혜택을 받을수도 없어요. 혜택을 받게끔하면, 불법적인 진료가 되겠지요.

(저는 합법적인 범위내에서 최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은 도와드리지만, 법을 어기면서까지 도와드릴수는 없어요. ㅜㅜ)


다음. 건강보험 임플란트의 AS(유지관리)는 어떻게 될까요? 이 부분은 일반인들이 알기 굉장히 어려운 내용일 겁니다. 치과에 종사하는 사람들 준에서도 건강보험 임플란트에 관련하여 나름 공부하신 분들만이 겨우 아는 내용일테니깐요.


보험 임플란트 AS


건강보험 임플란트 AS는!

보철장착 후 3개월 이내에 무제한 = 횟수제한 없이 AS가 가능하며, 이때에는 약 1,500원 정도의 진찰료가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쉽게 풀어 말씀드리면

- 완성된 보험 임플란트를 사용하시다가 음식물이 계속 끼어 보철물을 수정해야될 경우

- 완성된 보험 임플란트를 사용하시다가 보철물이 깨진 경우

- 완성된 보험 임플란트를 사용하시다가  보철물의 외형을 조정할 경우


이처럼 문제가 발생하여 유지보수를 할시에는 보철 완성 3개월 이내일 경우만 소정의 진찰료를 내시면, AS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절대 무상이 아닙니다. 


그럼 3개월 이후부터는 어떻게 되는걸까요?

보철 완성 후 3개월 이후부터는 문제가 발생하여 유지보수를 할시에는 각 병원에서 정한 비보험 수개대로 AS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부분은 보험 임플란트를 진행하셨던 또는 진행하실 해당 병원에 직접 문의를 해 보셔야 합니다.


건강보험 임플란트는 2014년부터 꾸준하게 적용대상 확대 및 본인부담금 인하 등 정말 많은 변화를 줌으로써 취약계층에게 맞는 취지로 점점 변화되어 가는 모습에 이 업계에 일하고 있는 종사자로서 참 뿌듯하고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아쉬운 점이 있다면 AS기간(유지보수)이 너무 터무니 없이 짧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차츰차츰 더 개선이 된다면 정말 더할나위 없는 꿀 혜택 같아요! 지금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던 만큼, 우리 조금 더 기다려 보아요~^^


건강보험 임플란트에 대해서 정보가 꼭 필요하셨던 분들에게 더 쉽고, 정확하게 전해드리기 위해서 나열하다 보니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2탄까지 쓰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거나,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