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건강보험 틀니에 대한 적용기준 및 비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틀니에 대한 AS(유지보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 노인틀니 AS(유지보수)는 어떻게 될까요?

이 부분은 일반인들이 알기 굉장히 어려운 내용일 겁니다. 이 부분은 일반인들이 알기 굉장히 어려운 내용일 겁니다. 치과에 종사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건강보험 임플란트에 관련하여 나름 공부하신 분들만이 겨우 아는 내용일테니깐요.


보험틀니 AS


건강보험 틀니의 AS는!

틀니장착 후 3개월 이내에 6회에 한하여 가능하며, 이때에는 약 1,500원 정도의 진찰료가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 임플란트의 AS는!

보철장착 후 3개월 이내에 무제한 = 횟수제한 없이 AS가 가능하며, 이때에는 약 1,500원 정도의 진찰료가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험틀니는 보험 임플란트 AS 내용과는 다르니 헷갈리지 마세요! 문구 딱 하나만 다르답니다. 틀니같은 경우 무제한이 아니라 6회라는 횟수제한이 있어요. 치사하게..


쉽게 풀어 말씀드리면

- 완성된 노인틀니가 잘 안 맞거나 헐거운 경우

- 완성된 노인틀니가 잘 안 씹히거나 높아서 불편한 경우

- 완성된 노인틀니가 실수로 떨어뜨려서 금이 가거나 깨진 경우

- 완성된 노인틀니가 잇몸 여기저기를 눌러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이처럼 문제가 발생하여 AS(유지보수)할시에는 틀니를 장착 후 3개월 이내일 경우만 소정의 진찰료를 내시면, AS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절대 무상이 아닙니다.


그럼 7회또는 3개월 이후부터는 어떻게 되는걸까요?

유지보수 할수 있는 항목들이 세분화 되어, 매년 정해진 횟수만큼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절대 무상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틀니를 AS받을 때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액적으로 굉장히 메리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발치 후 이가 없는 상태가 지속되면 우리 몸은 일을 하지 않는 쓸모없는 부위로 인식하여 점점 퇴화되어, 잇몸뼈의 폭이 좁아지고 낮아지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잇몸뼈 모양의 변화는 커지게 되어 결국은 처음 만들었던 틀니 내면의 모양과 맞지 않아 유지력을 잃게 되어 사용할수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틀니는 발치된 부위 또는 발치를 해야 되는 부위가 임플란트와는 다르게 광범위 하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려하여 틀니는 임플란트 보다 더 세부적으로 AS를 제공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 앞에 포스팅 내용에서도 한번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여기서 친절한진실장의 노하우 팁 하나 알려드릴게요! 집중하세요! 꿀팁 나갑니다~)

1. "보험 노인틀니만 AS할때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정답은 NO!입니다.

-> 만65세 이상 모든 틀니(전체틀니,부분틀니) 는 AS시 보험혜택이 가능하시 불편한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가까운 치과로 내원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간 잔여횟수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번덴쳐


이때,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은 임플란트 유지형 틀니는 AS시 보험혜택이 가능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AS할때 보험혜택 받으려면, 틀니를 직접 만든 병원에서만 AS가 가능한가요?"

정답은 NO!입니다.


-> 만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어느 치과에 내원하시던 틀니 AS(유지보수)에 대한 진료비는 보험혜택이 가능하십니다.


 틀니 AS(유지보수) 행위 항목

1. 의치 조직면 개조 :  틀니로 인해 잇몸이 눌려서 상처가 난 경우, 틀니 내면이 헐거운 경우, 틀니 내면이 헐거워 틀니가 빠지는 경우 AS 수리시 보험혜택이 가능합니다.

2. 의치 수리 : 틀니 인공치가 파절되거나 통으로 빠진경우, 틀니가 부분적으로 파절된 경우 AS 수리시 보험혜택이 가능합니다.

3. 의치 조정 : 틀니 인공치가 닳아서 어느 한부분이 낮거나, 높을 경우 AS 수리시 보험혜택이 가능합니다.

4. 클라스프 수리 : 클라스프란? 부분틀니에 있는 치아에 걸리는 쇠고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쇠고리가 꽉 껴서 조절이 필요한 경우, 쇠고리가 벌어져서 헐거운 경우, 쇠고리가 파절 된 경우 AS 수리시 보험혜택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중요한 포인트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틀니 AS 시 연간 급여횟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연1회~4회) 만약 이 급여횟수를 다 소진할 경우 전액 본인부담금액이 발생하게 되므로 이점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본인의 급여횟수가 남아있는지, 틀니 AS시 보험혜택이 가능한지, 치과측에 물어보시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하시니 이부분은 걱정하지 마세요~ 


건강보험 틀니는 꾸준하게 적용대상 확대 및 본인부담금 인하 등 정말 많은 변화를 줌으로써 취약계층에게 맞는 취지로 점점 변화되어 가는 모습에 이 업계에 일하고 있는 종사자로서 참 뿌듯하고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아쉬운 점이 있다면 3개월 이내 6회까지만이라는 AS기간(유지보수)이 너무 터무니 없이 짧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차츰차츰 더 개선이 된다면 정말 더할나위 없는 꿀 혜택 같아요! 지금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던 만큼, 우리 조금 더 기다려 보아요~^^


건강보험 틀니에 대해서 정보가 꼭 필요하셨던 분들에게 더 쉽고, 정확하게 전해드리기 위해서 나열하다 보니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3탄까지 쓰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거나,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