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 

오늘은 심미 치과치료 중 하나인 전문가 치아미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 중 치아미백이 가능한 경우와 가능하지 않는경우, 그리고 미백하기 전 주의사항과 미백 후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가 치아미백으로 개선 가능한 경우 

1. 가벼운 착색, 노화에 따른 노란색 변색, 차&커피&담배&음식 등으로 생긴 착색

2. 신경 괴사로 인한 변색 및 신경치료 후 세균에 의한 변색은 실활치 미백으로 개선 가능

3. 경미한 항생제 변색 및 불소로 인한 변색



전문가 치아미백을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1. 심한 항생제 변색 및 불소로 인한 변색

2. 법랑질 또는 상아질 저형성증 등 치아 자체의 문제로 인한 변색

3. 이미 밝은 색상의 치아에서 더 밝아지기 원하는 경우

4. 아말감 수복물로 인한 변색 또는 금속에 오랜기간 닿아 있어 생긴 변색

5. 교모, 마모, 부식, 파절 등으로 법랑질이 깨져 나간 경우 (상아질이 노출 된 경우 과민증 예방 치료가 꼭 필요하다.) 

6. 미백 치아에 레진, G.I 등 수복물이 있고, 접착면이 오염된 경우 또는 큰 수복물이 있는 경우 

7. 미세파절선(균열선) 또는 금이 간 치아의 경우 과민증이 생겨 진행이 불가 할 수 있습니다. (1회 진행 후 판단 필요)

8. 법랑질이 너무 얇아서 상아질이 비쳐 보이는 경우 미백제의 효과가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9. 임신 중이거나 수유하는 경우

10. 열, 냉기, 바람, 접촉, 단맛에 매우 민감한 경우

11. 신경이 치아 표면에 가까운 경우 



전문가 미백치료 전 주의사항 

1. 구내염이나 상처가 있는 경우 자극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다 나은 경우 진행을 추천합니다.

2. 변색의 원인에 따라 통상적인 2~3회의 미백으로 개선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

3. 미백치료 전 약이 잘 도포되기 위해 표면 세마와 스케일링이 꼭 필요합니다.

4. 큰 충치가 있는 경우, 잇몸 쪽 치아의 마모가 있는 경우는 임시 재료로 1차 치료 후 미백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미백 후 색조와 유사한 재료로 2주 후에 재 치료 해야 합니다. 

5. 잇몸 내려간 경우와 치아 뿌리가 과다 초툴 된 경우 과민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6. 앞니 끝 부분이 많이 투명해 회색으로 보이는 경우 미백 후에도 회색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뒷면 비침 현상)

7. 미백 부위에 레진 수복물이 있으면 미백 후에 색조 차이가 심할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 후 2주 후 재치료)

8. 일부분에 하얀 반점이 있는 경우 더 도드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9. 영구적인 미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2달째까지 조금씩 색상이 어두워지고, 2개월째 색상이 6개월 정도 유지됩니다.



 전문가 미백치료 후 주의사항 

1. 전문가 미백치료는 치아미백을 하고나서도 계속적으로 미백효과가 지속도기 때문에, 미백 후 2주간은 착색 유발물질을 절대 금해야 합니다. (한약, 콜라, 와인, 홍차,녹차, 커피, 담배, 카레, 찌개, 김치 등) 

2. 탄산음료 및 술은 치아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 착색을 용이하게 만드니 금주 금연 하셔야 합니다. 

3. 얼음, 찬공기 등은 치아를 민감하게 만들 수 있으니 피하고, 실수로 통증이 발생하면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무리없이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4. 불소도포와 시린이 치약이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5. 유색 가글의 사용은 치아의 착색을 빠르게 유발 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습니다.

6. 미백 유지를 위해 착색음식 섭취 조절과 섭취 후 빠르고 올바른 칫솔질을 권장합니다.

7. 미백 색조 유지를 위해 미백 치약이나 저농도 자가 미백제 사용이 권장됩니다.

8. 이미 레진치료를 받은 부위는 미백이 안되기 때문에, 미백 2주 후에 다시 레진 혹은 보철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아 미백 치료의 부작용 

1. 미백치료 후 일시적으로 상아질 과민증, 잇몸 자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법랑질이 마모되어 상아질이 노출 된 곳에서 자주 발생하고, 잇몸 퇴축과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미백 약제에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미백 약제가 피부나 잇몸에 닿게 되면 겉피부에 약한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1~2주 이내에 회복됩니다. 

4. 치아 뿌리에 흡수가 일어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미백효과를 하얗게 유지 하시려면 정기적으로 미백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우리가 먹는 음식에 의해 다시 착색이 일어나게 되므로, 1년에 2회정도 재미백을 받는 것이 하얀치아를 유지하는 것에 좋습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