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이갈이란? 

넓은 사전적 의미에서는 밤에 잠을 잘 때 뿐만 아니라, 낮 동안 깨어 있을 때도 반복적으로 치아를 꽉 물거나(이 악물기), 옆으로 이를 가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이갈이는 턱 근육의 수축에 의해서 발생되며, 먹고 말하고 삼키는 것과 같이 나의 의지로 움직이는 근육 운동이 아닌 나의 의지와 전혀 상관없이 움직이게 되는 부기능 활동에 속합니다.


 이갈이가 계속될 시 나타나는 증상은?

1. 작은 온도 자극에도 치아가 시리다.

2. 치아의 씹는 면이 마모되거나, 심한경우 치아가 파절된다.

3. 턱 통증 및 주변부(얼굴,머리,귀,목)의 통증이 유발된다.

4. 비정상적으로 저작근이 발달하여 사각턱이 된다.




이갈이로 인해 전체적으로 치아가 닳아있고(치아마모), 치아가 파절되어 있는 구강 상태입니다.


수면 중 발생하는 이갈이는 깨어있을 때 보다 수배는 더 강한 힘이 작용하여, 치아와 잇몸, 주변 근육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때 약 50kg의 힘이 작용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러한 어마무시한 힘이 매일 매일 반복적으로 일어나니 문제가 안 생길래야 안 생길수가 없겠죠? 이갈이가 계속될 시 가장 많이 피해가 생기는 부분은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치아가 되겠습니다. 치아를 계속 가는 행위가 반복되면 치아의 바깥 부분이 깍여 안쪽의 상아질이라는 부위가 노출되어 시린 증상을 느끼게 되고 심한 경우 치아가 깨지기도 합니다.



이갈이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대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며,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학생이나 직장인, 주부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이갈이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부정교합이거나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갈이가 심하지 않다고 방치하게 되면 턱관절 장애, 치아의 비정삭적인 마모, 치통, 두통, 턱주위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를 안일하게 생각하고 그냥 지나쳐서는 안되며,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지속될 시 꼭 이갈이 치료를 받는 것을 권유 드리겠습니다.  


 이갈이 치료 방법은?

이갈이 치료로는 장치요법인 이갈이 장치와 주사용법인 이갈이 보톡스로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2. 이갈이 보톡스

치과에서 보톡스를? 다들 의아해 하실겁니다. 

많은 분들이 성형외과에서 심미적인 부분 개선을 위해서 미용 목적으로 접했던 보톡스를 치과에서는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보톡스는 근육을 수축시키는 신경전달 물질을 억제해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거나, 근육을 약화시키는 주사제 입니다. 


이갈이 보톡스는 이갈이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커진 저작근의 힘을 약화시켜 턱 주위 통증을 완하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갈이 보톡스는 직접적인 이갈이 치료로써 턱 주위 통증 완하 뿐만아니라 비정상적이였던 저작근이 정상 범위로 회복되면서, 근육통으로 인해 파생됐던 합병증인 안면통증, 귀통증, 두통증상도 같이 완하 되기도 합니다.



이갈이 치료 이갈이 보톡스는 성형외과에서 시술하는 사각턱 보톡스와는 다른 시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성형외과에서 시술하는 사각턱 보톡스는 거대해진 교근에 시술하며 미용 목적으로 접근하지만, 치과에서는 이갈이 보톡스를 이용해 턱 근육인 교근과 측두근 두 저작근에 시술하며, 치료 목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효과는 3~6개월만 나타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지속적인 주사용법이 필요합니다.


이갈이, 이 악물기 습관이 있는 경우 이갈이 치료인 이갈이 보톡스 주사시술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이갈이 보톡스 주사용법 시술 후 주의사항

1. 치료 부위가 쓰라리거나 약간의 부종, 멍이 들 수 있습니다.

2. 시술 후 1~2주간 얼굴 마사지를 절대로 하지 마십시오. (보톡스 회사 제품에 따라 이 내용은 상이합니다.)

3.시술 후 1주일간 뜨거운 물고 세수하거나, 사우나 출입은 자제해주세요.

4. 1~4주까지 저작력이 약해서 음식을 씹을때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딱딱한 음식은 피해주세요.


이갈이는 현대사회에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루를 살더라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게 중요합니다. 이갈이 치료 방치하지 마세요. 치과에서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이갈이 치료 이갈이 스플린트와 이갈이 보톡스로 해결하세요 ^^


- 이갈이 치료 관련 글

2020/08/17 - [치과 지식저장소/치과지식] - 이갈이 치료 - 이갈이 스플린트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