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뿌드득~뿌드득~

이갈이 때문에 깊은 잠에 못 드시는 분,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는 분, 심한 이갈이로 인해 치통, 두통, 턱 주위 통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그냥 방치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계시는 분들 중에 이갈이를 하는 분이 있으실까요?


아마도 "나는 이를 안가는데~"라고 하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그러나 놀라운 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90% 이상 이갈이를 한번이라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한국은 이갈이 비율이 높은 나라고 분류된다고 합니다.


 이갈이란? 

넓은 사전적 의미에서는 밤에 잠을 잘 때 뿐만 아니라, 낮 동안 깨어 있을 때도 반복적으로 치아를 꽉 물거나(이 악물기), 옆으로 이를 가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이갈이는 턱 근육의 수축에 의해서 발생되며, 먹고 말하고 삼키는 것과 같이 나의 의지로 움직이는 근육 운동이 아닌 나의 의지와 전혀 상관없이 움직이게 되는 부기능 활동에 속합니다.


 이갈이가 계속될 시 나타나는 증상은?

1. 작은 온도 자극에도 치아가 시리다.

2. 치아의 씹는 면이 마모되거나, 심한경우 치아가 파절된다.

3. 턱 통증 및 주변부(얼굴,머리,귀,목)의 통증이 유발된다.

4. 비정상적으로 저작근이 발달하여 사각턱이 된다.




이갈이로 인해 전체적으로 치아가 닳아있고(치아마모), 치아가 파절되어 있는 구강 상태입니다.


수면 중 발생하는 이갈이는 깨어있을 때 보다 수배는 더 강한 힘이 작용하여, 치아와 잇몸, 주변 근육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때 약 50kg의 힘이 작용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러한 어마무시한 힘이 매일 매일 반복적으로 일어나니 문제가 안 생길래야 안 생길수가 없겠죠? 이갈이가 계속될 시 가장 많이 피해가 생기는 부분은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치아가 되겠습니다. 치아를 계속 가는 행위가 반복되면 치아의 바깥 부분이 깍여 안쪽의 상아질이라는 부위가 노출되어 시린 증상을 느끼게 되고 심한 경우 치아가 깨지기도 합니다.



이갈이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대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며,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학생이나 직장인, 주부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이갈이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부정교합이거나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갈이가 심하지 않다고 방치하게 되면 턱관절 장애, 치아의 비정삭적인 마모, 치통, 두통, 턱주위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를 안일하게 생각하고 그냥 지나쳐서는 안되며,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지속될 시 꼭 이갈이 치료를 받는 것을 권유 드리겠습니다.  


 이갈이 치료 방법은?

이갈이 치료로는 장치요법인 이갈이 장치와 주사용법인 이갈이 보톡스로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1. 이갈이 스플린트


이갈이 장치=splint(스플린트)=Night guard(나이트가드)=마우스피스 

다 같은 말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쉽게 이갈이 스플린트라고 지칭하겠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이갈이 스플린트는 투명장치로 되어있고, 입안에 끼고 잠을 잡니다.

주로 한쪽만 착용하고, 상악(위쪽), 하악(아래쪽) 위치는 어느 부위가 됐던 관계없습니다. 이갈이 스플린트는 의료용 투명 플라스틱 재질로 부드럽고, 딱딱한 2개의 종류가 있으며, 환자의 증상과 상황에 맞게 맞춤 형식으로 제작됩니다. 치아 전체를 감싸고 있기 때문에 수면 중에 발생되는 이갈이, 이 악물기로부터 치아, 입술 턱 등을 직접적인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며, 치아가 서로 부딪혀 나는 소움과 치아가 갈리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갈이 스플린트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1. 이갈이 스플린트는 수면 시 구강안에 착용하고 주무시면 되겠습니다.

2. 장치세척 시 칫솔은 사용하되 치약은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3. 틀니 세정제 및 퐁퐁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4. 뜨거운 물에는 변형이 되니, 미온수나 찬물 사용을 권장합니다.


치과에서 근무하는 의료인으로서(정확히 말하면 의료기사이지요^^) 우려스러운 부분 하나만 짚고 넘어갈게요.


요새 가격과 편리성때문에 인터넷에 판매되는 기성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이와같은 기성제품들은 의학적으로 검증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이갈이 스플린트 착용으로 이갈이 치료는 커녕 병을 더 키울 수 있습니다. 


한순간의 잘못된 선택으로 이갈이 질환을 더 악화 시키지 마시고, 꼭 치과에서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한가지 확실히 알아두셔야 할 것이! 이갈이 스플린트를 사용한다고 해서 이갈이가 100% 완치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갈이 치료방법 중 하나인 이갈이 보톡스를 병행해 주시면 치료효과가 배가 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내용은 이갈이 보톡스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갈이 치료 관련 글

2020/08/18 - [치과 지식저장소/치과지식] - 이갈이치료 - 이갈이 보톡스 치료방법과 주의사항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