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치과치료 그것이 알고싶다. 

현직에서 얻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거짓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작성자: 11년차 치과실장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교정통증 피할 수 없으면 줄여라!




치아교정 시 복불복으로 나타나는 통증

피할 수 없다면 줄이는 방법이 있을까요?




1. 진통제 복용

치아교정 후 또는 교정치료 중 와이어 교체, 고무줄 교환 등 부가적인 교정장치가 들어갈 경우 통증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다음날 통증이 가장 심하며, 대게 2~3일 후 통증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예민한 경우 일주일 동안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통증을 견디길 힘들 시 치아이동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인 타이레놀 복용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잠깐! 

아무 진통제나 복용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치아를 이동하는데 염증 반응이 필요한데, 소염진통제의 경우 염증반응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치아를 이동하는데 방해하게 됩니다. 이는 치아교정기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아스피린, 이부프로펜과 같은 약 복용은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인 타이레놀과 같은 약을 복용하십시오.






2. 부드러운 음식 섭취

교정통증이 있을 시, 치아에 최대한 무리가 가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 하는게 좋습니다. 음식 저작이 많이 힘들경우 유동식인 죽을 권고드립니다. 교정통증이 사라진 후에도 딱딱하고, 질기고, 끈적이는 음식(얼음, 쥐포, 오징어, 껌, 카라멜, 떡 등등)은 치아이동 및 치아&잇몸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절대 삼가해야 합니다.   





3. 적당한 교정력

과한 치아교정력은 통증을 증가시키는 것 뿐만아니라 치아뿌리를 흡수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교정력은 최대한 약한 힘을 지속적으로 주는 것입니다. 이를 겨냥해서 나온 브라켓이 바로 자가결찰 브라켓입니다. 일정한 힘으로 장치를 닫을 수 있기 때문에 자가결찰 브라켓을 사용하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구강위생관리 

조금이라도 구강위생관리에 소홀할 경우 교정장치로 인해 치아 및 잇몸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 결과 잇몸질환 및 충치로 인해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꼼꼼한 구강위생관리는 사전에 통증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치아 사이공간, 보철물한 치아, 교정장치 주변 등은 각별히 신경을 써야하며, 칫솔로 잘 닦이지 않는 부분은 치간칫솔 및 워터픽 등의 보조 구강위생용품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주도록 합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