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치과치료 그것이 알고싶다. 

현직에서 얻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거짓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작성자: 11년차 치과실장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것만은 거르고 병원 선택하자!




치아교정을 할 예정이신 분들은 어떤 교정치과를 선택해서 진료를 받아야 할 지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앞서 교정치과를 잘 선택하는 Tip들에 대해서 설명드렸다면, 오늘은 이런 교정치과는 무조건 걸러야 한다!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주치의 선생님이 상주해 있지 않은 병원은 거르셔야 합니다.


- 정해진 요일에만 교정 원장님이 상주해 있는 경우

철사에 찔리거나 브라켓이 떨어져서 갑자기 치과에 내원이 필요할 때, 제때 진료를 보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주치의가 상주해 있는 기간에만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교정기간이 길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 주치의가 페이 원장님일 경우

페이 원장님은 병원에서 고용한 의사입니다.  

페이 원장님께서 교정진료를 보는데, 갑자기 그만두게 되면 중간에 주치의가 바뀌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중간에 주치의가 바뀌게 되면, 그만큼 치료기간은 더 연장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똑같은 환자라도 원장님마다 교정진료 스타일이 다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주치의 선생님이 다시 

세운 계획에 맞는 교정진료를 받게 됨으로써, 치료기간은 더 길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페이 원장님 중에서도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환자의 치료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해주시는 경우도 있지만, 사람의 일이란 언제 어떻게 어떤 일이 벌어 질지 모르시 이 부분은 신중히 따져보고 짚고 넘어가는게 좋겠습니다. 


치아교정치료는 한명의 주치의가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시작에서부터 마무리까지 함께 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저렴한 비용에 현혹되지 말아야 합니. 


교정치료가 고가의 진료이다 보니 많은 환자분들께서 진료비에 대한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격적인 가격으로 환자들을 현혹하는 광고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습니다. 치료비용이 중요한 요소는 맞으나,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 등과 같은 중요한 것들을 놓쳐가면서 까지 비용이 병원을 선택하는 절대적인 우선순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세벤째, 이벤트 치과는 거르셔야 합니다. 


이벤트 치과 자체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 이벤트 치과는 환자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길고, 예약을 하지 않고 내원했을 때 당일진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주치의 대비 환자수가 많기 때문에 꼼꼼한 진료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네번째, 완납을 요구하는 병원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몇년 전 치과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일명 "먹튀사건"이 있었습니다. 많은 환자들에게 치료비를 미리 받고, 갑자기 폐업해 버린 사건이였습니다.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들이 몫이 되었습니다. 


강압적? 또는 암묵적? 으로 치료가 다 끝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치료비의 선납 또는 완납을 요구할 경우 이런 병원은 사전에 미리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다섯번째, 특정 교정장치 및 치료법을 내세우는 경우 한번쯤 더 고민해 봐야 합니다. 


특정 교정장치나 치료법을 내세워 치료기간 단축 및 통증 감소 등 여러가지 장점들을 과대포장하여 설명하는 사례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설명한 것 대비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치아 교정치료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되야 하기 때문입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