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치과치료 그것이 알고싶다. 

현직에서 얻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거짓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작성자: 11년차 치과실장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부정교합시 일어나는 7가지 부작용  







◈ 충치를 유발합니다.

일반 사람들 보다 치아 사이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충치가 더 빈번하게 발생됩니다. 특히 치아 사이 충치가 잘 생기는(인접면 충치) 구강환경이기 때문에, 부정교합일 경우 칫솔 외에 치실 및 치간칫솔, 워터픽 등 보조구강위생용품으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잇몸질환을 유발합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여 칫솔질을 열심히 해도 칫솔모가 닿지 못하는 부위가 많기 때문에, 쉽게 치태(프라그)와 치석이 쌓일 수 있습니다. 치태(프라그)와 치석은 치주질환 및 치조골의 소실을 유발합니다. 부정교합의 경우 잇몸이 쉽게 붓거나, 작은 자극에도 피가 나고, 입에서 냄새가 잘 나며(구취), 잇몸이 근질근질하거나 이가 솟은 듯한 느낌이 납니다. 앞에 나열한 증상들은 잇몸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 발음이 부정확합니다. 

위,아래 앞니 사이가 떠 있는 경우, 앞니가 튀어나와 입술이 다물어 지지 않는 경우, 치아 사이 공간이 있는 경우, 안면 비대칭이 있는 경우, 아래 턱이 튀어 나와 있는 경우 등 정상적인 입술 개패가 어렵기 때문에 발음이 새거나, 어눌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 저작장애를 일으킵니다.

치아 교합상태가 좋지 않으면 음식물을 충분히 저작하기 어려워지고 이는 소화장애 및 위장장애를 일으킵니다.





◈ 턱관절 질환을 유발합니다. 

부정 교합상태로 오랜 기간 동안 저작을 하게 되면, 턱관절에 무리가 되어 염증을 유발하여 입이 잘 벌어지지 않거나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나기도 하며, 심한경우 입을 벌릴 때 마다 턱이 빠지기도 하고, 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골격의 부조화 일으킵니다.

부정교합은 위턱, 아래턱, 좌, 우 비대칭으로 성장하는 악변형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안면 부조화를 일으킵니다.

돌출입, 무턱, 주걱턱 등 안면 부조화로 얼굴의 모양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골격 및 안면의 부조화는 대인 기피증 등 심리적 위축으로 이어져 부정적으로 성격과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