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치과치료 그것이 알고싶다. 

현직에서 얻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거짓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작성자: 11년차 치과실장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단기간 급속 교정치료의 단점 4가지 



교정치료를 하고 있는 모든 환자분들의 공통된 관심사는 아마도 하루라도 빨리 치료가 끝나 장치를 제거하는 것일 겁니다. 

이런부분을 이용하여 급속 교정치료 과대광고로 많은 환자분들이 현혹되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무리하여 단기간에 급속으로 교정치료 시 많은 문제점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이고, 안전하고, 건강한 교정치료를 위해서 오늘은 단기간 급속 교정치료의 4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잇몸 & 잇몸뼈 소실

교정치료는 뼈가 흡수되고, 재생되는 사이클에 맞춰 이루어지는 생물학적인 치료입니다. 이 사이클은 일정한 주기에 맞춰 반복되는데 이 주기를 무시하고 치아를 단기간 급속으로 이동시키려 하면 흡수된 뼈가 재생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잇몸 & 잇몸뼈가 소실되어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뿌리 흡수

적당한 교정력은 뼈만 흡수되지만, 치근막내에 혈류가 차단될 정도의 강한 교정력은 뼈 뿐만 아니라 치아 뿌리까지 흡수 시키게 됩니다. 

과도한 교정력은 오히려 통증을 증가시키고, 치근흡수라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3. 치아삭제

교정치료를 빨리 끝내기 위해서 치아를 삭제하는 행위는 되도록 피하세요!

치아를 과도하게 삭제하게 되면, 충치 및 파절에 취약해 지고, 치아시림 증상을 야기할 수 있으며, 모양에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치아를 삭제하게 되면, 다시 회복되지 않습니다. 빠른 치료에 눈이 멀어 환자의 치아에 손상을 가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4. 재발 가능성 大

교정치료 후 모든 치아들이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단기간 급속 교정치료는 다른 교정치료에 비해 재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치아들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기 어려우며, 치열이 쉽게 틀어질수 있으며, 치료 효과를 오래 유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