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치과치료 그것이 알고싶다. 

현직에서 얻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거짓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작성자: 11년차 치과실장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부정교합은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인 요인 또한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1. 구강호흡 (=구호흡)

구호흡이란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 숨을 쉬지 않고 입으로만 숨을 쉬게 될 경우 잇몸질환, 충치, 안면비대칭과 부정교합을 야기합니다.


또한 성장기의 어린이의 경우, 골격이 완전히 성장되지 않아 구호흡을 하게 될 경우 얼굴형의 변화 및 개방교합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악습관

가지런한 치아와 얼굴형을 위해서는 소아 때 부터 관리가 필요합니다.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뼈의 변형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잘못된 습관을 고치고, 평소에 올바른 생활습관 및 자세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손가락 빨기, 혀 내밀기, 우유병이나 공갈 젖꼭지 오래 물고 있는 습관이 있는 경우 

장기간 지속될 시 앞니에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져서 위에 치아는 밖으로 뻐드러지고, 아래 치아는 구강안쪽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 손톱, 입술 물어뜯기 

장기간 지속 될 시 치아가 안쪽으로 누워 나게 됩니다.  



- 턱 괴기

장기간 지속 될 시 턱 성장에 방해가 되어 주걱턱, 돌출입 등의 골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편측습관

한쪽으로만 씹고, 한쪽으로만 누워자고, 한쪽으로 턱을 괴는 등 편측으로 치우친 악습관은 안면비대칭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3. 잘못된 자세

다리를 꼬거나 삐딱하거나 구부정한 자세들은 척추의 틀어짐 및 근육의 비대칭을 유발하여 턱관절과 얼굴 근육 및 모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질기고 딱딱한 음식 섭취

껌, 카라멜, 젤리처럼 질긴 음식과 사탕과 같이 딱딱한 음식은 턱근육을 발달시켜 얼굴을 커지게 만듭니다. 또한 이런 종류의 음식을 오래시간 동안 섭취하게 될 경우 턱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푸딩, 빵 등 무른 음식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턱 성장에 영향을 주어 무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아이들은 너무 질기고 딱딱한 음식들은 피하고, 과일, 채소, 견과류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적당한 자극이 되어 올바른 턱뼈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