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치과치료 그것이 알고싶다. 

현직에서 얻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거짓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작성자: 11년차 치과실장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치아변색을 줄이는  

생활습관 4가지 



카레, 와인, 커피, 홍차, 김치 등은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음식들입니다.

교정을 하는동안 위에 나열 된 음식들을 아예 안 먹을 수 없으니, 먹더라도 현명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음식물 섭취 후 바로 칫솔질 하기

변색을 유발하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의 잔연물과 함께 색소가 치아 표면에 달라 붙게 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서서히 치아 내부로 침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색소가 치아내부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식사 후 바로 칫솔질을 하여 제거해 주는 것이 치아 변색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2. 물로 입안 가글하기

식후 바로 칫솔질을 하기 어려운 상황일 경우, 물로 여러번 입을 가글하는 행동은 음식의 잔여물 및 색소가 치아 표면에 달라붙어 있지 못하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 이외에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빨대 사용하기

빨대 사용은 변색을 유발하는 음식이 최대한 치아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빨대 없이 그냥 먹었을 때는 치아 전체 면이 색소로 부터 노출되지만, 빨대를 사용하게 되면 이러한 면이 보완이 되기 때문에 치아 변색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커피와 홍차와 같이 치아변색을 잘 일으키는 음식은 빨대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4. 식후 과일, 채소 먹기

과일과 채소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치아면에 붙어있는 음식물 찌꺼지와 색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사과, 당근, 샐러리 등이 있습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