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치과치료 그것이 알고싶다. 

현직에서 얻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거짓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작성자: 11년차 치과실장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치아교정기간 너무 길어요.

단 한달이라도 좋으니 줄이고 싶어요.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치아교정은 치과치료 중 가장 긴 치료기간을 필요로합니다.

그래서 치아교정기간에 대해서 환자분들이 예민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단 한달이라도!

교정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속 한 날짜에 맞춰 치과에 방문하여 교정진료를 받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치아가 이동하는 속도 및 거리를 예측하여 원장님께서 환자의 상황에 맞게 2주 또는 3주 또는 4주마다 다음 교정약속이 정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한달, 두달을 건너뛰어 버린다면 그 기간만큼 교정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교정기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해진 약속날짜에 치과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서 안내해 준 지시사항을 꼭 지켜주세요.


때로는 교정환자에게 고물줄 또는 급속구개확대장치(RPE), 헤드기어 등 부가적인 교정장치들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고무줄은 교정기에 걸고 정해진 기간마다 교체해 줄것을 안내 드리고, 급속구개확대장치(RPE) 또한 정해진 기간마다 나사를 돌려 달라고 안내드립니다. 이러한 부가적인 교정장치들은 치아 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시사항을 환자분께서 귀찮아서 또는 깜빡해서 잘 지키지 못했을 시에는 계획했던것 만큼 치아이동의 성과를 내기 어렵기 때문에 치아교정기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교정치료 시 주의사항을 잘 이행해주세요.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는다.

끈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다.

질기 음식을 자주 먹는다.

앞서 나열한 것들은 교정치료 시 금기사항 중 하나입니다.


교정치료 시 딱딱하고, 질기고, 끈적이는 음식을 먹으면 왜 안될까요? 

대표적인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치아교정을 하는 동안에는 치아교정력으로 인해 치아전체가 흔들림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딱딱하고, 질기고, 끈쩍이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치아에 더 많은 힘이 가해져 치아 또는 잇몸에 무리가 되어 안 좋은 영향력을 미칠수 있습니다. 

ex) 치아동요도↑(치아흔들림이 더 커짐), 치수괴사(신경이 죽게됨), 잇몸염증, 잇몸퇴축 등등


두번째로 딱딱하고, 질기고, 끈적이는 음식은 브라켓의 탈락의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은 브라켓에 의해 치아에 교정력이 전달되게 됩니다. 브라켓이 탈락하게 되면 교정력을 잃게 되어, 그 기간만큼 치아이동이 지연되면서 치아교정기간이 더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교정장치가 탈락한 경우 최대한 빨리 치과에 내원하여 재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은 치과종사자로서의 저의 팁이랄까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 ^^

치과가 붐비는 시간대는 피하라!


환자가 선호하는 야간진료 또는 주말은 환자들이 당연히 붐비게 되어있습니다. 

이럴 경우 다수에게 원활한 진료를 해드리기 위해서, 꼭 필요한 치료만 하게 되고, 비교적 덜 중요한 치료는 다음으로 미루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덜 붐비는 날을 선택하게 된다면, 하나라도 더 치료를 받음으로써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확률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방법들을 잘 지킨다면, 계획되었던 교정기간보다 더 빨리 치료를 마무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