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저는 진료실에서 데스크로 나오기 위해서, 4년차때부터 보험청구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었답니다. 평일에는 퇴근하고 매일 동네도서관에 가서 공부했고, 주말에는 학원을 다녔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당시 왜 그렇게 치과보험 공부가 재미있었는지;; 노는것도 뒷전~ 연애도 뒷전~ 나중에는 진료에 대한 수가까지 달달달 외웠을 정도였답니다~ ^^  예전에는 진료실 선생님들은 진료실일만, 데스크 선생님들은 데스크일만 했던 시절이 있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내가 봤던 환자는 내가 마무리하는 시스템으로 많이들 이루어지고 있어요. 즉, 데스크, 진료실 구분없이 어느 위치에 있던 모든 역할을 만능으로 소화해 낼수 있는 직원이 되어야 합니다. 병원입장에서는 당연히 같은 월급을 주더라도 멀티가 가능한 직원을 더 선호하겠지요. 고년차 이지만 데스크에서 약처방 하나 못한다? 오늘 한 진료에 대한 수납을 못한다? 이 얼마나 웃픈 상황일까요.. 연차는 가만히 있어도 저절로 얻어지는 겁니다. 즉 본인의 감투에 맞는 역량을 가지셔야지만! 진정한 연차에 맞는 모습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요즘은 대학교에서 치과보험청구 수업이 교육과정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졸업하기 전에 미리 보험청구 자격증을 따 놓는다고 하네요. 임상에 계신 치과위생사 선생님들 중 나는 진료실에 있으니깐 보험청구는 필요없어~ 이런 마인드를 갖고 계신다면, 평생 발전없이 우물 안 개구리 신세가 될것이고, 이는 정말 시대에 뒤떨어지는 잘못된 생각이 아닐수 없어요. 하물며 매해 졸업하는 치과위생과 학생들 조차 자격증을 따고 나오는 이 상황에 대해서 경각심을 갖고 발맞춰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진료실에 있던, 데스크에 있던 치과위생사로서 치과보험은 땔래야 땔 수 없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도전해보세요^^



치과보험청구사 시험은 3급필기, 2급필기, 2급실기, 1급필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병원에서 문제없이 치과보험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3급 필기 시험부터 시작해서 2급 필기, 2급 실기까지만 하셔도 임상에서 사용하기에는 무리없이 가능하겠습니다. 저도 2급 실기까지 자격증을 따 놓은 상태예요.


- 시험 절차

1.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회원 가입 및 로그인

2. 시험접수 공고 확인

 3. 응시원서 접수

 4. 응시수수료 

 5. 수험번호 부여

 6. 응시자 유의사항 확인

 7. 시험응시

 8. 시험결과 발표, 조회

 9. 자격증 교부


치과보험청구사 시험시행 안내


치과보험청구 시험은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사이트에서 접수하면 되고 , 2,3급 시험은 두달에 한번씩 있으니 시험일정을 잘 확인해 보시고, 공부계획을 세우시면 되겠습니다. 요새 코로나 때문에 3월에 시행되는 2급 실기 시험이 연기가 된것 처럼, 자세한 시험일정은 꼭 사이트에서 한번 더 확인해 보세요~ 



- 3급 

1) 응시자격: 학력, 경력 제한 없음

2) 시헙과목 및 시험 방법

구분 

시험과목 

문항 

출제방식 

배점 

시험시간 

시험방법 

이론 

치과건강보험실무이론 

 50

객관식 

각 문항별 2점 

13:00~14:00

 (60분) 

OMR 

필기고사 

3) 합격기준: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 득점자

4) 결과발표: 일반시험은 시험 이후 1주일 이내 (치과위생과 단체시험은 개별안내)

5) 유효기간: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

6) 유효기간 연장: 해당 자격 급수의 유효기간(2년)내에 협회 인정 보수교육 및 지회모임 10시간을 이수하시면 자동 연장됩니다.

7) 유효기간 만료시 재취득: 3급을 재응시 후 합격 시 재취득 가능


3급 시헙은 70점까지가 합격 커트라인이므로, 15개 이내로 틀려야지만 합격이 가능하겠습니다. 16개이상 틀렸다면... 다시 시험 준비를 하셔야 겠죠? ㅜㅜ  시험시간은 1시간으로 50문제를 풀고, 답안지까지 OMR로 체크하려면 시간이 굉장히 짧으니 시간배분을 잘하셔야 되겠습니다! 헷갈리는 문제가 나왔을때는 시간을 많이 잡아먹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되요~ 저는 문제풀고, 사인펜으로 답안지 체크하고, 검토하는데까지 시간이 얼마나 촉박하던지;;;  진짜 똥쭐 타는 줄 알았어요.  결코 시간이 넉넉하지만은 않으니, 이점 꼭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 출제 범위

 No

3급(필기시험)출제분야

문항수

 1

 기관종별, 진료비 구성

3

 2

 본인부담금

4

 3

 기본진료비, 초진, 재진

2

 4

 처방전 발행

2

 5

 상병명

4

 6

 진료행위의 정의

3

 7

 진료행위료 비교

2

 8

 급여와 비급여 항목

2

 9

 마취

2

 10

 방사선

3

 11

보존치료

6

12

근관치료

4

13

외과치료

6

14

치주치료

5

15

보철(틀니,임플란트)

2

 

50



-> 모든 범위에서 고루고루 시험문제가 출제 되므로, 모든 단원을 하나도 빠짐없이 다 꼼꼼하게 공부하셔야 합니다. 치과보험시험은 이해도 필요하지만 때로는 암기가 필요한 부분도 있으니 유념해주세요! 저는 추후 보험 강의를 하기 위한 계획이 있었서 조금 더 자세히 심도있는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학원을 선택했지만, 만약 단순히 치과보험청구만이 목적이신 분들은 3급필기시험만큼은 주로 임상에서 많이 하는 진료행위들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독학으로 공부하셔도 충분히 어려움없이 가능할듯 하네요. 주위 선생님들께서도 많이들 독학으로 3급 시험 준비를 하고 있고, 어느정도 공부하면 큰 문제 없이 합격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최근에 나온 치과보험관련 서적들을 보면 설명도 쉽게 잘 되어있고, 기출문제까지 있어서 독학으로 공부하셔도 무리없어 보였어요^^


- 응시수수료납부

응시수수료는 계좌이체만 가능 합니다. 그리고 현금영수증도 가능합니다.

 시험유형

응시수수료

(일반) 

재응시,

학생

(-50%) 

공중보건의, 

군의관

(-30%) 

 3급필기

2급필기

1급서술

50,000원 

25,000원 

35,000원 

 2급실기

30,000원 


-> 와~ 시험응시료가 5만원이나 했었는지 지금 알았네요. 적은 금액은 아니네요;; 그러니 절대 불합격 되지 마시고,  3급필기도 2급필기도 2급 실기도 한번에 쫙쫙 붙어서 최대한 가성비있고, 똑부러지게 시험준비하세요!


치과건강보험청구사 3급시험 성적표



치과건강보험청구사 3급수석 인터뷰


저는 2014년도 13회차 3급 필기시험에서 100점 만점에 100점으로 수석으로 합격하여 명예의 전당에 오르는 명예를 누리기도 했답니다. 한때 치과보험에 빠져서 치과보험 강의도 하고, 지금도 여전히 조금씩 변하고 있는(보험임플란트, 보험틀니, 보험실란트 등등) 치과보험에 대해서 뒤처지지 않도록 꾸준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치과보험에 관련해서는 누구보다 잘할 자신이 있다고 당당하게 말할수 있어요! 

그래서 제 블로그에서 제가 남들보다 자신있어 하는 분야인 치과보험에 대해서 다뤄보기로 했어요.

치과보험에 관련 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고, 쉽게 공부하실수 있는 비법, 팁을 공유해 드리고자 해요^^

그리고 치과보험 공부하시다가 궁금했던점, 막혔던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 보험청구사 관련글

2020/03/31 - [치과 지식저장소/치과보험청구] - 치과보험청구사 2급 - 응시자격과 출제범위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