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상악동염 / 하치조신경마비 / 감각이상 


나만 아니면 돼? 아니! 내가 될 수도 있어! 

사랑니 합병증 알고 뽑자.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오늘은 사랑니 발치 후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치 전 사랑니로 인한 합병증




사랑니 염증으로 얼굴이 심하게 붓거나, 열감이 있거나, 입이 잘 안벌어지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는 심각한 감염증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치과에 내원 하여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사랑니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여 감염이 광범위하게 퍼지게 되면 기도폐쇄, 폐혈증, 종격동염 등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


일반적인 합병증 


사랑니를 발치하고 난 후에는 부종, 열감, 출혈,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올바른 후처치(소독 등) 및 주의사항 이행으로 이러한 합병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상악동염 




상악의 경우 상악동(공기주머니)이라는 해부학적 구조물이 있습니다. 위쪽 사랑니의 경우 상악동과 가까워서 발치 시 상악동이 천공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은 손상된 상악동막은 자연 치유가 되지만, 그 주변으로 염증이 생길 경우 상악동염(축농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상악동염 증상

- 사랑니를 발치한 부위 쪽 감염으로 인해서 편측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비인후과적인 문제로 상악동염일 경우, 대부분의 환자들은 양측성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 코막힘, 콧물, 악취가 납니다. 

- 심한경우 두통을 호소합니다. 

- 얼굴부위에 압박감이 나타납니다.


◈ 상악동염 치료방법

- 진통제 & 항생제 투여 등 약물요법 및 이비인후과에서 내시경 수술 등으로 치료합니다. 



하치조신경 마비 



하악의 경우 하치조신경관이라는 굉장히 중요한 큰 신경조직이 지나갑니다. 하치조신경관은 관(Tube)형태로 그 안에는 입술과 혀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 및 혈관조직이 존재합니다. 아래쪽 사랑니의 경우 하치조신경관과 가까워서 사랑니를 발치하는 과정에서 신경관이 눌리거나 끊어지는 등 신경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손상된 측면의 피부조직이 마비되며 감각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 하치조신경마비 증상

- 입술, 혀, 잇몸, 턱주변 등 손상된 측면의 피부조직의 감각이상을 호소합니다. 

- 찌릿찌릿 저린 증상을 나타납니다.


◈ 하치조신경마비 치료방법

- 뉴론틴, 비타민 B,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치료를 합니다.

- 찜질, 마사지 등의 물치치료를 합니다. 


- 신경이 영향을 받은 경우 

: 신경이 눌린 상태로 대부분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신경조직의 자연 치유과정을 통해서 원상 회복됩니다.


- 신경이 절단 된 경우 

:  신경이 완전히 절단 된 경우 자연치유가 어려우며, 완전 회복은 어렵습니다. 영구적인 감각이상이나 감각소실 등의 합병증을 일으 킬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합병증으로 혀의 감각을 담당하는 설신경의 경우 그 위치가 사람마다 변화무쌍하여 조심해서 발치한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