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

저번 포스팅은 매복치사랑니 발치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치과 지식저장소/치과지식] - 매복사랑니발치 꼭 빼야할까요?


오늘은 이어서 매복사랑니 발치 후 꼭 지켜주셔야 되는 주의사항과 이를 지켜주지 못했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어마무시한! 합병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매복사랑니 발치 후 모든게 다 끝났다고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더 큰 합병증으로 고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과 처방약이 왜 중요한지 조금만 관심을 갖고 신경써 주신다면 두번 고생하는 일은 없겠죠? 주의사항을 지켜주시고 처방약만 제대로 복용하신다면 이러한 불상사는 미리 예방을 할수 있겠습니다^^ 


 매복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 입에 있는 거즈는 2시간동안 잘 물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 물었다, 놓았다를 반복하면 압박지혈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2. 매복사랑니 발치와 같은 수술발치를 하신경우는, 발치 한 다음날에 소독과 추가적인 감염상태를 확인해야 하므로 반드시 다음날 병원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3. 침과 피는 모두 삼켜 주셔야 합니다. 자꾸 뱉어 내시면 입안에 음압이 형성되어 지혈이 되지 않고, 치유가 늦어집니다.

4. 출혈은 2~3일 동안 계속될 수 있고,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베개에 피가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과도한 출혈이 있는 경우 꼭 의사에게 상의하셔야 합니다. 



5. 발치 후 이틀동안은 얼음팩을 10분간 뺨 위에 대시고 5분간 쉬는 방법으로 당일과 다음날 아침까지하시면 되겠습니다. 냉찜질은 상처부위의 붓기와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너무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고, 음료수를 마실때 빨대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빨대 사용 시 입안에 음압(압력)이 생기면서 발치 한 부위의 혈전(피덩어리)이 떨어져 출혈을 야기해 치유를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7. 처방된 항생제와 진통제는 반드시 복용하셔야 합니다. 통증이 없다고 하여 임의로 약복용을 중지할 경우, 2차적인 감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약 복용 후 설사, 구역질, 간지러움 등 이상증상이 생기면 약 복요응을 중지하시고 병원으로 연락주시면 되겠습니다. 

8. 식사는 반대편으로 하시고, 부드러운 죽이나 스프같은 유동식 음식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9. 칫솔질은 평상시와 똑같이 해주시되, 발치부위는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10. 1~2일 동안은 뜨거운 목욕, 사우나, 목욕탕을 금하고, 무리한 운동은 피해주세요. 이와같은 행동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마들어 지혈을 방해합니다.


11. 발치 부위에 음식이 들어갔을때, 이쑤시개등을 이용해서 억지로 빼내지 마시고 이때는 물가글을 쎄게 하여 행궈 내시면 되겠습니다.

12 발치 부위가 멍이 들수 있으며, 멍은 대게 2주이내 사라집니다.


13. 담배도 흠입력을 이용하므로 출혈을 유도합니다. 니코틴과 알코올은 치유를 더디게 하고, 염증을 유발하므로, 1주일 동안 술, 담배는 피해주세요.

14. 발치 후 목이 뻣뻣하거나 입이 잘 안벌어지는 경우는 온찜질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5. 심한 통증, 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 얼굴이 심하게 붓는 경우, 몸에 열이 많이 나는경우, 기타 의문사항이 있는 경우 병원으로 연락 주시면 되겠습니다. 

16. 실밥은 발치 후 7일째 제거하지만, 간혹 치유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7. 사랑니 발치 후 드물지만 간혹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매복사랑니 발치 후 가장 신경써서 지켜주셔야 되는 주의사항은

 바로 11번 항목인 1주일 동안 금주, 금연이 되겠습니다. 


흡연인, 애주가이신 분들에게는 1주일이라는 시간이 한달같이 느껴질 정도로 굉장히 힘들다는거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이럴 때 발치부위에 혈전이 생기는 가장 중요한 1차 치유시기가 되는 2~3일 동안만이라도 딱! 주켜주시라고 사전에 미리 강조하여 말씀드린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매복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지 못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인 드라이소켓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관련 글에 링크 걸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