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신경치료는 왜 이렇게 오래걸리는지.. 

신경치료 후 예후가 안좋은 이유는 뭔지..

재발은 왜 일어나는지..


현재 신경치료 받고 계신 분들 또는 앞으로 신경치료를 받으셔야 되는 분들께 신경치료 시 어려운 case 및 신경치료를 실패하는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치료를 아무리 완벽히 치료했다고 하더라도 복잡한 근관계 내의 모든 세균 및 내용물들을 100% 제거하는 것은 현재의 기술로는 불가능 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신경치료의 성공률은 약 90% 이상, 실패율이 약 10%정도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신경치료를 한 10사람 중에 1사람은 신경치료 실패로 치아를 살릴 수 없어 발치하게 됩니다. 


"근관이 어떠한 해부학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문제는 신경치료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근관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관치료는 눈으로 보지 않고 술자의 손끝 감각으로 치료하는 매우 독특하고 민감한 술식입니다. 근관치료는 근관의 구조에 대한 정보를 방사선 사진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나, 방사선 사진은 복잡한 근관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입체적으로 알려줄 수 없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신경치료는 어렵고 예후가 불명확한 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관 구조의 일반적 특징

1. 근관의 형태는 해당 치아의 외부 형태를 닮아 있다. 

2. 근관의 형태는 연령증가, 치아우식, 외상, 마모, 치주질환, 수복물의 유무 등 외부적인 자극에 따라 변화하며, 대부분 좁아지고 가늘어 진다. 

3. 1개의 뿌리에 2개 이상의 근관이 존재할 수 있다. 

4. 방사선 사진에서 관찰되지 않는 부근관이 자주 나타난다. 


 신경치료가 어려운 경우

1 휘어진 신경관 (만곡근관)



거의 모든 근관은 휘어져 있으며, 특히 치근단부(근관끝)는 급격하게 구부러져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런 경우에 기구는 신경관을 따라 들어가지 못해 감염조직을 완전히 제거하기가 어렵게 되어 신경치료의 예후가 좋지 못하게 됩니다. 


2. 부신경관


치아의 신경은 복잡한 그물망 형태로 되어 있으며, 신경치료로 모든 신경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신경치료의 실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 치아 내부는 방사선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핵심이 되는 주신경관이 있으며, 주신경관에서 갈라져 나오는 무수히 많은 미세한 부신경관이 존재합니다. 조금 더 쉽게 표현하자면 주신경관이 고속도로의 역할을 한다면, 고속도로에서 여기저기로 빠져나갈 수 있는 국도들을 부신경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숨어있는 신경관



방사선 사진에서 관찰할 수 있는 주요 근관들 이외에도 여기에서 갈라져 나오는 미세한 부근관들이 산재하기 때문에 그 존재를 모두 다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는 방사선 사진으로도 관찰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 시 놓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숨은 신경관에 남아있는 신경조직과 세균들이 신경치료 후에 통증과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신경관 내 석회화 



연령증가, 치아우식, 외상, 마모, 치주질환, 수복물의 유무 등 외부적인 자극에 따라 신경관이 석회화되면 신경관 입구를 막아 신경관을 찾기 어렵습니다. 또한 좁아진 신경관을 찾았다 할 지언정 기구조작이 어려워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신경관이 굉장히 좁아져 있다고 하더라도 수백만 마리의 세균들을 쉽게 통과할 수 있어 재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C형 근관



C 모양의 신경관을 가진 치아뿌리의 단면 CT


C 모양의 신경관을 가진 경우 구조가 복잡하고 좁은 신경관이 넓게 퍼져있어 감염조직을 모두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6. 균열(Crack)이 있는 치아



균열이 있는 치아의 경우는 신경치료 자체가 어렵다기보다는 균열이 잇몸속까지 진행된 경우가 많아 금이 얼마나 깊은지 알 수 없어 치료의 성공을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7. 치주질환과 연관된 신경치료 

심한 치주질환이 같이 있는 치아의 경우 치주치료의 성패에 따라 치아의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신경치료가 잘 되었다고 하더라도 치주질환으로 이를 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신경치료는 일회성으로 끝나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번 치료를 받아야 하며, 치료를 열심히 오랫동안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염증이 재발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치아 내부의 구조를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신경치료를 받지 않도록 최대한 치아관리에 힘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