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치과치료 그것이 알고싶다. 

현직에서 얻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거짓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작성자: 11년차 치과실장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치실 잘못 쓰면 잇몸 다 내려간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치아는 반원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칫솔질만으로는 완벽하게 관리를 할수가 없습니다.이와 잇몸 경계부, 어금니 안쪽, 이와 이 사이는 세균들이 쌓이기 쉬운 곳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보조 구강위생관리용품이 꼭 필요합니다.  


- 보조 구강위생관리 용품의 종류


1. 치실

2. 치간칫솔

3. 워터픽

4. 혀 세척기

5. 가글액

6. 고무치간자극기

7. 첨담칫솔

8. 잇몸 마사지기


이중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게 치실과 치간칫솔이며, 비용면에서 가성비와 효율성이 뛰어나 권장용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보조 구강위생관리 용품의 사용목적

- 치아사이의 음식물 찌꺼기 및 치태를 제거하여 충치와 잇몸병을 예방합니다.

- 잇몸 마사지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 구취를 제거합니다. 


 치실



치실은 왁스 처리가 된 waxed floss와 왁스 처리가 되지 않은 unwaxed floss 두종류가 있습니다. 


- waxed floss: 두께가 두껍기 때문에, 초보자나, 치아사이 공간이 넓은 사람에게 적당합니다. 

- unwaxed floss: 두께가 가늘기 때문에, 치아 사이가 긴밀하거나 치아사이 공간이 좁은 젋은층 또는 숙달자에게 적당합니다.


왁스의 유무가 치아 사이를 깨끗하게 하는 기능상 차이는 없습니다. 


치실을 선택할 때에는 치아의 배열상태, 보철의 유무, 환자의 선호도, 환자의 사용여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 스 처리가 되지 않은 unwaxed floss 사용을 추천하지만 사용 중 갈라지거나 잘 끊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구강안에 보철물이 많은 경우 왁스 처리가 된 waxed floss를 추천합니다. 


 치실 사용방법

◈ 양중지 사용법



1. 치실을 약 45cm로 자른다.

2. 치실을 한쪽 손 중지와 다른쪽 손 중지에 감는다. 이때 양쪽 중지 사이에 있는 치실의 길이는 5~10cm가 되도록 잡는다.

- 치실을 너무 팽팽하게 감을 경우, 손가락에 혈류장애로 불편감이 생기므로 유의하도록 합니다. 

3. 양손의 엄지와 검지로 치실을 잡고 실제 적용부가 2~3cm가 되도록 한다.




4. 부드럽게 톱질하듯이 치아 사이를 통과 시킨다. 

- 강한 힘으로 치아 사이를 통과시킬 경우 잇몸에 상처를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5. 치아 사이 공간에서 C자 모양으로 치아면을 감싼 뒤 상하 방향으로 또드득 소리가 날 정도의 압력으로 3회 정도 움직인다. 

6. 반대편 치아면도 똑같이 해준다.


 치실 손잡이 



치실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손가락을 구강내에 넣어야 하는 불편함을 대신하는 도구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손가락을 이용하는 것보다 치실을 보다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치실손잡이를 더 선호합니다. 


- 치실을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워 경우

- 신체적인 장애가 있는 경우

- 구토반사가 심한 경우

- 입을 벌리기 크게 벌리기 어려운 경우 

- 손이 커서 치실을 입에 넣기 어려운 경우 


위와 같은 경우 치실손잡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치실 손잡이 사용법

1. 치실손잡이에 치실을 감을 때 느슨하지 않도록 팽팽하게 감는다. 

2. 부드럽게 톱질하듯이 치아 사이를 통과 시킨다. 

- 강한 힘으로 치아 사이를 통과시킬 경우 잇몸에 상처를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3. 치아 사이 공간에서 치아면을 감싼 뒤 상하 방향으로 또드득 소리가 날 정도의 압력으로 3회 정도 움직인다. 43. 반대편 치아면도 똑같이 해준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