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치과치료 그것이 알고싶다. 

현직에서 얻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거짓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작성자: 11년차 치과실장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치간칫솔을 쓰면 이 사이가 벌어진다는데.. 사실일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치간칫솔을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게 됩니다. 

다만,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게 되면 잇몸이 퇴축되어 이 사이가 벌어진 것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치아는 반원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칫솔질만으로는 완벽하게 관리를 할수가 없습니다.이와 잇몸 경계부, 어금니 안쪽, 이와 이 사이는 세균들이 쌓이기 쉬운 곳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보조 구강위생관리용품이 꼭 필요합니다. 


- 보조 구강위생관리 용품의 종류


1. 치실

2. 치간칫솔

3. 워터픽

4. 혀 세척기

5. 가글액

6. 고무치간자극기

7. 첨담칫솔

8. 잇몸 마사지기


이중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게 치실과 치간칫솔이며, 비용면에서 가성비와 효율성이 뛰어나 권장용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보조 구강위생관리 용품의 사용목적

- 치아사이의 음식물 찌꺼기 및 치태를 제거하여 충치와 잇몸병을 예방합니다.

- 잇몸 마사지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구취를 제거합니다. 


 치간칫솔



치간칫솔은 젖병을 닦는 솔과 유사한 형태로 만들어 졌으며, 칫솔모의 형태는 원통형인것과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사다리꼴 모양이 있습니다. 

치간칫솔의 크기 및 재질이 다양하므로 본인의 구강상태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치간칫솔은 교정장치 & 구강 내 보철물 주위와 잇몸이 내려가거나, 뿌리가 노출된 경우 또는 치아 사이의 공간이 큰 부위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치간칫솔은 치실처럼 이 사이의 치태와 음식물찌꺼기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치간칫솔 사용방법

- 솔이 잇몸에 닿은 채로 앞뒤로 왔다갔다 왕복운동을 하면서 닦아줍니다.

이때 철심이 치아와 잇몸을 찌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치간칫솔은 볼쪽과 혀쪽. 양 방향으로 넣어서 닦아 주도록 합니다. 




- 치간칫솔을 이 사이에 넣을 때 억지로 밀어 넣지 않도록 합니다. 치아 사이 공간에 알맞는 사이즈의 치간칫솔을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치아 사이공간에 비해 너무 작고 느슨한 치간칫솔을 사용할 시 구강청결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치아 사이 공간에 비해 너무 큰 치간칫솔을 사용할 시 잇몸의 상처 및 퇴축을 유발합니다. 



- 보철물 주변에 세균들이 특히 많이 있기 때문에, 보철물이 많은 경우 필수로 치간칫솔을 사용 하도록 합니다. 

- 잇몸이 내려가서 뿌리 사이가 드러난 부위 또한 치간칫솔을 사용해 주도록 합니다. 


- 모가 닳거나 벌어진 경우 교체해 주도록 합니다. 

-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낀 경우 이쑤시개를 사용하기 보다는, 치간칫솔을 이용해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 치간칫솔 꿀 Tip

1. 칫솔질 후 물로 입을 헹구기 전, 치약 거품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치간칫솔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칫솔질을 하기 어려운 경우 가글액 후 치아 사이를 닦아 주면 효율적인 치태관리가 가능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