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교정치료 중인 분들, 교정치료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 모두 교정치료 후 굉장히 드라마틱한 예후를 원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교정치료 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교정치료의 한계 및 과리소홀 등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치료 시 일어날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그 부작용을 미리 예방할수는 있는지, 교정치료의 한계는 어디까지인지 확실히 아신다면 사젠에 교정치료에 대한 부작용을 최대한 예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교정치료의 한계를 확실히 알고서 시작한 경우는 추후 교정치료 완료후 결과치에서도 굉장히 만족도가 높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오늘은 교정치료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와 한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정치료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한계 ③


◈ 교정용 미니스크류



치료 도중 교정용 미니스크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니스크류는 다암과 같은 위험성을 가질수 있습니다.


- 치료 도중 흔들리거나 느슨해질수 있으며 이런 경우 스크류를 제거한 뒤 다시 심을 수 있습니다.

- 미니스크류가 적절한 기간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지 못하고 탈락할 경우 다른 치료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미니스크류 또는 관련 도구를 치료 도중 환자분이 삼킬 수 있습니다.

- 미니스크류 주위 연조직은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미니스크류 주위로 염증조직이 자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미니스크류는 제거가 필요할 수 있으며, 적절한 처치로 조직을 제거할 수 있으며,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 미니스크류는 심거나 제거하는 도중 부러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부러진 미니스크류 부위는 체내에 그냥 남겨 두는 경우도 있고,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제거해 낼수도 있습니다. 

- 미니스크류를 심는 동안 치아의 뿌리, 신경 등을 건드리거나 상악동을 뚫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문제는 그다지 심각하지 않으나 부가적인 치과 또는 의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미니스크류를 심을 때 국소마취가 시행됩니다. 만약 예전에 치과치료에서 마취와 연관되어 특별한 문제가 있었던 경우에는 교정의사에게 미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교정치료 후의 재발과 변화(비정상적인 성장과 발육에 의한 변화 포함)



교정치료가 마무리되었다고 일생동안 가지런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지장치는 교정치료로 가지런하게 된 치아를 그 자리에 유지하게끔 합니다. 지시한 대로 유지장치를 착용하지 않는다면 치아는 원래 모습으로 이동하게 되고 그로 인한 여러가지 부작용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정치료 후 수년동안(보통 교정기간의 2배이상) 유지장치를 정기적으로 착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체의 생리적인 적응과정, 혀내밀기와 구호흡과 같은 좋지 않은 습관이 남아있는 경우 자연적인 인체의 변화, 성장과 발육 등은 평생동안 영향을 주며 또한 치료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앞니가 약간 틀어지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턱의 성장과 발육으로 인하여 치료 결과의 변화처럼 보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턱의 과잉성장 등) 그보다 심한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다시 하거나 심지어는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에 반영구적으로 유지장치를 붙여놓거나 특별한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교정 후 유지장치

교정 후 가지런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장치이며 보통 교정기간의 2배 이상을 장착하게 됩니다. 이 기간은 교정기간에 포함되지 않으며 유지기간입니다. 


1) 설측 wire 유지장치 (고정성 유지장치)



치아 안쪽에 붙이는 고정식 장치입니다. 접착제를 이용하여 치아에 붙이므로 탈락가능성이 있습니다. 탈락시 바로 치과에 연락하셔서 재부착하시기 바랍니다. 오랜기간 방치시 치아가 틀어지거나 치아사이 공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Hawley 유지장치 (가철성 유지장치)



치아 외부 전체를 감싸주는 장치입니다. 고정식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식사할 때는 제외하고 착용합니다. 플라스틱과 같은 재질로 파절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장치를 떨어뜨리거나 밟게 되면 부러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고 소독의 목적으로 뜨거운 물에 삶거나 닿을 시 변형될 수 있으니 절대 금지 합니다. 교정완료 후 6개월은 24시간 장착하시고 6개월 이후부터는 밤에만 장착하셔도 됩니다.


3) 투명유지장치


가철식 유지장치를 심미적인 이유로 평소에 끼기 어려운 경우에 서브역활로 사용할수 있는게 바로 투명유지장치입니다. 플라스틱 재료의 특성상 오래 사용시 투명유지장치가 닳아서 구멍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뜨거운 물이나 열에 약하므로 세척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 교정완료 후 정기검진 및 내원

모든 유지장치를 장착한 후 1개월, 3개월 등 주기적으로 정기검진을 받습니다.


◈ 교정치료를 받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나이가 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상적, 생리적 치아이동에 의해 치아가 삐뚤어 지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교정을 받은 사람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경향이 나타납니다. 적극적인 유지기간이 끝난 후에도 정기적으로 유지장치를 끼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