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

오늘은 메가젠 수술키트안에 들어있는 각각의 드릴의 용도와 그밖에 기구들에 대한 명칭과 어떨때 사용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가젠 임플란트 수술 키트  


메가젠 수술키트는 매년 리뉴얼되어되어 출시되기 때문에 아래 첨부한 사진과 각각의 병원 구비된 메가젠 수술키트 모양이 상이 할 수는 있으나, 어차피 사용되는 드릴 및 그 밖에 기구들은 모두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Lance Drill, Guide Drill : Initial drilling이 용이하도록 위치를 잡고, 뼈에 구멍을 형성하는데 쓰입니다. 



- Flattening Drill : 불규칙한 뼈의 경우 뼈를 평평하게 만들어 줌으로서 드릴이 정확한 깊이로 Drilling될 수 있도록 합니다.  



- Lindermann : Drill 몸통부의 절삭날이 존재하여, 측면삭제가 가능합니다. 



- Drill Extension : Drill 및 기타 핸드피스 사용되는 도구가 짧을 시 기구를 연장하는데 사용하는 기구 입니다. 




- Shaping Drill : 7.0 ~15.0mm까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 Stopper Drill : Hard bone에서 피지골 삭제 시 사용하는 Drill입니다. 



- Dense Drill : 단단한 골에서 안정감을 확보하기 위해 이 드릴을 사용하며, 피질골을 절삭하여 적절한 모양을 만듭니다. 



- Ratchet Wrench : 핸드피스보다 더 강한 힘을 가할 때 사용합니다. Head에 새겨진 화살표 방향이 힘이 가해지는 방향입니다.  



- Parallel pins : Drilling한 부위의 Hole의 위치, 방향, 깊이를 확인 할 때 사용합니다. 



- Hand Driver : cover screw, abutment screw, healing 등에 사용하는 수동용 드라이버입니다. 별도의 Adapter없이 토크 랜치에 연결하여 토크 드라이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Hex Tip은 35~45Ncm의 Torque를 견딜 수 있도록 제작 되었습니다. Short과 Long size 각각 두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 Mount : Ratchet wrench을 이용하여 식립 시, Mount Fixture에 직접 체결하여 최종 식립 깊이를 조절하거나 제거시 사용합니다. 





- Ratchet connector = Torque driver (Mini, Regular)

Ratchet wrench을 이용하여 fixture를 식립하거나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과도한 토크 인가시 파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권장 사용 토크를 준수해야 합니다. 또한 불완전 체결 후 토크 인가시 낮은 토크에서도 파절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기울이지 말고 정체결 정체결 확인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Mini와 Regular size 각각 두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 Mount : 핸드피스를 이용하여 식립 시, Mount Fixture에 직접 체결하여 최종 식립 깊이를 조절하거나 제거시 사용합니다. 



- Handpiece connecotr (Mini) : 핸드피스를 이용하여 식립 시  NoMount Fixture에 직접 체결하여 최종 식립 깊이를 조절하거나 제거시 사용합니다. Mini Fixture 전용 Drill이며, Short과 Long size 각각 두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 Handpiece connecotr (Regular) : 핸드피스를 이용하여 식립 시 NoMount Fixture에 직접 체결하여 최종 식립 깊이를 조절하거나 제거시 사용합니다. Regular Fixture 전용 Drill이며, Short과 Long size 각각 두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관련 글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