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지식저장소

안녕하세요~친절한진실장입니다.

오늘은 치과에서 사용되는 치과 재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Amalgam 아말감

아말감은 레진, 세라믹, 금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저렴하고, 보험 적용이 되는 재료입니다. 아말감 재료에는 수은이 들어있는데 뜨겁고 차가운 온도자극에 극소량이지만 수은이 빠져 나올 수 있어 인체에 유해하다는 논란이 있어 최근에는 사용이 거의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아말감이란? 

은, 주석, 구리, 아연의 금속성분과 수은을 혼합시킨 재료입니다. 수은으로 인해 인체 유해성 노란이 있으나 (스웨덴 등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사용을 금지 또는 제한하고 있음) 1826년 아말감이 발명된 이래 거의 180년 역사상 충치치료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온 치과재료입니다. 


미국 등의 주요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안전하다고 발표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수은합금이라는 문제가 대두되어 점점 외면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아말감은 비용이 저렴하고, 강도가 강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타액에 의해 변색이 나타나고, 치아와의 접착력이 없어서 아말감과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기 쉬우며 그 틈사이로 음식물이 끼게 되면서 2차 충치 발생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보험 적용 가능: 비용 저렴함

- 경화하는데 24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일 연마 및 교합조정 어려움

- 재료의 특성상 당일진료 어려움, 2번 내원 필요 (첫째날: 아말감 충전, 둘째날: 아말감 조정)

- Am 으로 챠팅 




◈ Resin 레진

치아색이 나는 플라스틱 재질의 재료입니다. 국소부위 또는 웃을 때 잘 보이는 위치에 사용됩니다. 레진은 치아색과 유사하여 금, 아말감과 비교하면 심미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진은 당일 진료 및 1회 내원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심미성이 매우 고려되는 부위 치료에 매우 적합한 재료이며 그만큼 치료 후 환자분들의 만족감이 높은 재료입니다. 다만, 인레이보다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범위가 넓은 충치치료 시에는 레진 사용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 보험 적용 불가능 / 비급여

- 치경부 레진 충전 Cervical resin filling (CRF)

- 교합면 레진 충전 Resin filling (R/F)

 



◈ Sealant 실란트

영구치가 나온 직후에는 치아의 씹는면에 깊고 좁은 홈(열구)이 있어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기 쉬운데 어린이들은 칫솔로 이 부위를 깨끗하게 닦기가 어렵습니다. 치아 교합면에 있는 주름부위를 깨끗하게 청소한 후 치과 코팅재료로 메워주는 치료가 실란트(sealant)입니다. 교합면 충치예방에 효과가 탁월하지만 실란트가 탈락되어 충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실란트를 한 이후에도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 보험적용 가능: 비용 저렴함

- 레진 계열의 재료이기 때문에 파절되거나 탈락될 가능성 있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