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며칠 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우편물이 하나 도착했는데, 뜯어보니
내용인즉,,
"차상위 자격불일치" 반송 건에 대해서 보완청구를 하라는 내용이였습니다.
블라블라~
어려운거 하나 없습니다.
저와 함께 청구해 보실까요?
차상위 환자 지급불능건에 대한 보완청구를 하기 위해서는 지급불능 처리 된 내역에 대한 조회가 제일 먼저 필요합니다.
내역 조회는 요양기관정보마당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1. 요양기관정보마당 접속 → 요양급여 클릭 → 지급내역 클릭
2. 차상위자격불일치반송내역 클릭 → 조회 클릭
하단에 나온 내역들이 자격불일치로 지급불능되어 반송된 건이라고 보면 됩니다.
(저희 병원같은 경우 2017년 11월 1일 ~ 2012년 12월 21일까지 조회한 결과 지급불능건이 총 7개가 있네요.)
Tip - 하단에 나온 보완청구건은 보기 쉽게 프린트를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하나로 프로그램
보완청구해야 될 내역들을 확인했으면, 하나로 프로그램으로 돌아옵니다.
예시)
맨 아래에 있는 2019년 6월 1일 건을 직접 보완청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접수번호, 번호, 진료개시일 이 세가지는 보완청구시 필요하므로 따로 메모해 놓거나, 프린트해 놓은 용지에 체크해 놓도록 합니다.
ex) 번호 0025100 - 보완청구 시 번호를 기입할 때에는 앞, 뒤 00 제외후 251만 기재
1. 하나로 프로그램에서 인적사항을 클릭합니다.
2. 수신자 자격조회를 합니다.
3. 자격조회일자에 체크해 둔 진료개시일 (2019년 6월1일)를 기재합니다.
4. 확인을 누릅니다.
진료업무에서 보험구분을 일반으로 변경 후 다시 보험으로 변경합니다.
→이 과정은 쉽게 예를들자면 새로고침을 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 보험청구를 클릭합니다.
2. 청구조회를 클릭합니다.
3. 청구구분을 보완청구로 변경합니다.
4. 청구접수번호를 입력합니다.
1. 보완청구를 할 환자를 체크합니다.
2. 원청구 당시 명번호와 다른 경우 더블클릭하여 수동으로 입력합니다.
3. 보완청구 사유 코드 35로 입력합니다. 이때 세부코드는 몇번이 되든 관계 없습니다.
'
완성된 모습입니다. (번호 251, 사유 35 기재)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상 친절한진실장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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